취업 영남대학교 어울림

진로 프로그램 후기

>기출문제知> 진로 프로그램 후기

제3차 취업성공패키지 컨설팅

홍길동 |
09-01 | 1,557

928cb876e4f5ee5deeee89e7191d0c49.JPG 

안녕하세요. 영남대학교 취업 리포터즈입니다.

 

이번에는 2017 영남대학교 제3차 취업성공패키지에서 상담을 해주신 컨설턴트분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봤습니다.

현재 취업상담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취업을 앞둔 4학년 학생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4학년 학생들이 취업에 있어서 가장 크게 걱정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자소서와 면접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 그 부분에 대해서 걱정이 많더라고요. 그리고 회사분석에 대해서도 상당이 학생들이 애를 많이 먹어서 그 부분에 대해서 많이 도와드리고 있어요. 회사분석은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채용과정에도 어떤 걸 중점적으로 보는지 알려 드리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올 하반기 취업시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데요. 지금 삼성, 현대와 같은 대기업들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취업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즘 경기가 워낙 좋지 않아 취업시장이 얼어붙은 건 사실입니다. 삼성은 그룹채용을 폐지하고 계열사별 채용을 통해서 채용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채용 인력이 늘어났습니다, 대표의 부재에도 삼성은 문제없이 잘 돌아가고 있어서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닌 거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기업은 정규직전환, 경기둔화 등의 여려가지 악재로 인해 채용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취준생들에게 정말로 딱 하나의 스펙만 추천하고 싶으시다면 어떤 걸 추천하고 싶으신가요?(영어, 학점 제외)

최근 NCS에서 직무경험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취준생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특히 영남대는 현장실습이나 체험형인턴,서포터즈등에 관련된 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제도를 잘 이용했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지 못 했다고 하더라도 학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공모전, 창업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 또한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이 취업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인데요, 이것이 과연 저희 학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공기업의 블라인드 채용은 대기업, 사기업으로 확대됩니다. 이 경우 지방대출신이나 학점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진입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블라인드채용도 학교란을 비우고 학점란을 적게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언제나 학점 관리에는 신경을 쓰셔야 해요.

 

취업성공패키지 과정을 거친 학생들 중 가장 인상 깊은 사례를 하나만 말씀해주세요.

제가 상담을 진행했던 학생 중에 영남대 영어영문학과 출신의 여학생이 있었어요. 학점은 3.8정도였는데 학생이 원하는 직종은 영업관리직이었죠. 원하는 회사는 바로 SPC(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샤니, 삼립식품 등 식품전문업체)산하의 파스쿠찌였죠.그래서 이 학생은 커피업계의 대부분의 브랜드에서의 아르바이트 경력을 가지고 있었죠.

덕택에 임원면접까지 영남대 최초로 올라간 학생이 되었죠.

하지만 가장 큰 경쟁사인 스타벅스에서의 아르바이트 경력이 없었는데 면접에서 그 질문이 나왔죠. 스타벅스에서의 아르바이트는 자율성이 부족해서 학교 생활과 병행하기에 많이 힘들어서 하지 못 했다고 했지만 그래도 다양한 브랜드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인해 각각의 브랜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다고 당당하게 말했습니다. 그 결과 취업에 성공해서 그 기업에 잘 다니고 있어요. 이 학생이 가장 기억에 남는 이유는 예상치 못한 질문이었지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자신의 강점을 면접에서 잘 설명했기 때문이에요.

여학생들이 주로 가지고 있는 취업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오히려 여학생들은 취업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이 없다는 게 가장 큰 고민인 거 같아요. 대부분의 남학생들은 군대에서 자신의 진로를 많이 고민하고 결혼을 하게 되면 가장이 된다는 부담감 때문인지 대부분 진로를 4학년 이전까지는 확정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여학생들은 부모님의 테두리에서 벗어난 경험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취업에 대해서 약간은 방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러다가 4학년이 되고 눈앞에 취업시장이 닥쳤을 때는 이미 많이 늦은 상태인거죠. 여학생들이 2,3학년부터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고 취업에 대해서 조금 더 진지하게 생각해봤으면 좋겠어요. 정말 4학년 2학기까지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학생들은 취업성공패키지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직업훈련에 참여하실 수 있어요. 직업훈련에 참여하시면 본인비용부담은 5~50%밖에 되지 않고 훈련 수당까지 받으실 수 있고 자격증까지 취득이 가능해요. 취업에 준비할 수 있게끔 도와드리니까 많이 이용해 주세요.

 

취업컨설턴트로서 현재 취준생들에게 격려의 한마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취업시장이 많이 힘들어요. 기존업계는 이미 과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새로운 시장은 아직 기대만큼 성장세를 보여주지 못 하고 있고 거기에다 대내외적인 악재까지 겹쳐서 취업시장은 가장 최악이라고 볼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포기해선 안 됩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포기하지 마시고 모든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꽃길만 걸었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

 

 

목록
이전글
다음글
top